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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방법론

서비스디자인과 디자인방법론이 무엇인지 모호한 당신에게

서비스디자인방법론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오늘 포스팅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을 접하신분들이라면 계속 마주하게 될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 작성합니다. 서비스디자인이 아니더라도 디자인 워크숍에서 무수하게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방법론의 개념과 정의, 서비스디자인에서 특히 많이 사용하는 방법론은 무엇인지 그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디자인방법론의 정의는 시각화입니다.

서비스디자인을 진행하며 활용하는 다양한 시각화 방법론을 의미하며, 사용자의 경험과 문제점을 시각화하고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비스디자인방법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서비스디자인방법론이라고 말하지만 디자인방법론에서만 활용되는 방법론이 아닙니다. 3C나 4P와 같은 마케팅분석방법론부터 비즈니스캔버스모델과 같은 경영방법론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자격증 필기시험에도 이러한 영역의 개념이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디자인방법론의 대표방법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방법론을 활용하지만 서비스디자인에서 주로 활용하는 대표적인 방법론들이 있습니다. 이는 서비스블루프린트, 고객여정맵(커스터머져니맵), 퍼소나와 같은 방법론들이 대표적이며, 이 중에서도 서비스블루프린트를 서비스디자인의 마무리단계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본 개념에 대한 간단한 설명들이 진행 되었습니다. 이후 포스팅에서부터는 이러한 서비스디자인의 대표적인 방법론들에 대해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